김남천(본명 김효식)은 한일합방이 조인된 이듬해인 1911년 3월, 평안남도 성천에서 2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 김영전은 지방 유지로서 적지 않은 농토를 가진 공무원이었고, 인자한 성품을 지닌 그의 모친과 금슬이 좋은 편이었다고 한다.
김남천은 사회 신분과 경제 사정이 좋은 집안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 있다. 그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심대섭(沈大燮), 김영팔(金永八), 박용대(朴容大) 등이 염군사(焰群社)를 조직하였다. 또한 김기진(金基鎭), 박영희(朴英熙),
20세기 현대인이 처한 비극적 상황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자유 의지를 구사하여 사회의 모든 제약과 구속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기 위하여 개인이 지불해야하는 값비싼 대가로서의 소외와 고독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 모더니즘 소설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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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을 인식하여 펼친 여러 논쟁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논쟁의 항목으로는 내용, 형식론, 목적의식론, 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설에 대한 비평적 관심이 활성화 되었다.
윤백남: 대중소설과 순 문예소설은 독자, 관점 등에 있어 서로 다르지만, 완성된 작품의 가치에는 우열이 없다.
김남천: 30년대 후기 장편소설이 통속소설, 순수예술소설로 구분되는 것은 사회적 토대에
문제가 있다면, 그 하나는 문예 본질에 대한 것이고 이 본질론에서 빚어진 내용 항목을 현실적으로 적용, 처리하는 것이 그 다른 하나이다. 그러나 전자의 확립이 1920년 초기엔 종가인 소련에서도 아직 완수되지 못했다는 점에 상도할 때, 여타 종파국에서의 혼란은 추측할 수 있는 일이다. 그 결과 이때